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부스트코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 자바
- 안드로이드_프로그래밍
- 액션바
- 드로어블
- 서비스
- 레이아웃
- 데이터베이스
- 프로젝트
- IOS
- 뷰
- Swift
- 리니어 레이아웃
- 코드리뷰
- 텍스트뷰 스크롤
- 텍스트뷰 자동 스크롤
- 코틀린
- edwith
- RecyclerView
- SceneDelegate
- 제약 레이아웃
- 상대 레이아웃
- textview auto scroll
- 스낵바
- 아이폰
- 프로그래밍
- 안드로이드
- 수명주기
- 테이블_레이아웃
- Today
- Total
듀다의 성장개발로그
[부스트코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 프로젝트 E 코드 리뷰 본문
가장 시간이 오래 걸렸던 프로젝트E였습니다.
프로젝트 E의 요구사항을 구현하는 것보다 프로젝트 D에서의 피드백을 적용하는 데에 훨씬 많은 시간을 썼던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D에서 패키지를 처음 나누었는데, 소스 파일을 여기저기에 추가하고 지우다보니 알아보기가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정리가 필요하겠습니다.
역시 이 부분에 대한 피드백이 가장 강조되었습니다. 가독성을 크게 해치는 구조가 되어버렸군요.
변수명에도 조금 수정이 필요하겠네요.
이 부분은 구조를 바꾸는 과정에서 삭제되었어야 할 코드인데 제가 못 보고 남긴 부분이었습니다.
제출 전 조금만 더 꼼꼼하게 검토했으면 찾아냈을 부분인데 아쉽군요.
이 부분은 피드백 받은 그대로 수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글 첫머리에 말씀드린 대로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린 프로젝트였습니다. 구조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이게 왜 안되지?' 라는 고민을 많이 했지만, 그 고민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점이 많았습니다. 또, 의외로 프로젝트 E의 요구사항 구현은 순조롭게 진행되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재미가 가장 컸던 프로젝트였습니다.
피드백을 읽어보니 이 앱에서 프로젝트 D의 피드백이 어느 정도는 잘 반영시킨 듯 합니다.
코드리뷰에서는 제가 놓치고 넘어간 부분, 아마추어 느낌이 나는 부분에 대해 짚어주신 부분이 좋았습니다.
또한, 제가 드린 질문에 답변해주시고, 답변을 넘어 전반적인 방향까지 보여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MVVM 구조에 대해서도 검토해 보라는 피드백도 받았는데, MVVM까지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면 그 때는 내부적으로도 더 그럴듯한 구조를 만들 수 있게 되리라 기대해 봅니다,
'안드로이드 > 부스트코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스트코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25 - RecyclerView (0) | 2020.03.19 |
---|---|
[부스트코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24 - 앱에서 음악 재생하기 (0) | 2020.03.19 |
[부스트코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23 - 데이터베이스(3) (0) | 2020.03.13 |
[부스트코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22 - 데이터베이스(2) (0) | 2020.03.12 |
[부스트코스]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21 - 데이터베이스(1) (0) | 2020.03.12 |